개인정보 처리방침(수집,이용 등)

(주)지에스리테일(이하 "회사"라 함)의 "우리동네 딜리버리 우친"(이하 "우친"이라 함)서비스는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를 적극적으로 보호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이하 정통망법) 등에 관한 법령에 의거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관계 법령, 지침 및 회사 내부 운영 방침의 수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에 대해서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방법에 따라 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배송업무대행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처리방침을 수립ㆍ공개 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수집 항목 및 보유ㆍ이용기간

회사는 배송업무대행자들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수 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으며 각각 기호와 필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별도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이며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는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즉시 파기됩니다.

구분 개인정보 수집 항목 수집 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필수정보 성명,연락처,주소,전자우편 사진,운행정보,은행계좌번호 시스템 접속 정보
(ID, PW)
  • - 회원 관리
  • - 소득세법, 기타 관련 법령 준수
  • - 비용지급, 기타 세금 지급
  • - 배송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화, 문자, 이메일 및 카카오톡 등을 활용)
  • - 업무 지원 요청
  • - 공지, 안내등을 위한 의사소통 전달
  • - 새로운 서비스 및 이벤트 정보 제공
  • - 배송업무대행자 대상 이벤트 실시 및 경품 제공
  • - 배송에 대한 만족도 조사
이용계약 종료 시까지
개인위치정보 (“우친” 서비스의 배송업무대행자) 실시간 배송 위치 확인 및 향후 배송서비스 개선 배송 완료 후 1년까지
주민등록번호 - 소득세법(원천징수세액 영수 등), 기타 관련 법령 준수 개별 법령에 정해진 기간까지
기타 단, 고객클레임 사후 A/S 대응을 위해 회원탈퇴 후 3개월은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보관하며,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 정보를 보관 합니다.

※ ‘고객클레임 사후 A/S대응은 명의도용, 불/편법 행위 등 회원 및 회사의 권리나 이익을 침해하는 일체의 행위 대응을 포함하며, 보관하는 회원정보는 최소한의 개인 식별 정보(암호화된 이름 및 핸드폰번호)로 한정합니다.

※ 관계 법령에서 정한 기간동안 보관하는 회원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가.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나.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다.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1. 회사의 “우친”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외부 전문업체에 다양한 고객서비스 이행을 위한 업무를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되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2. 위탁 기간의 경우 위탁 계약 종료시 까지 지속됩니다.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주식회사 비욘드아이앤씨 물품배달, 커뮤니케이션 등 배달관제, 소득세, 비용지급 등 업무처리
(제 1조의 수집항목 전체 위탁함)
GS25, GS THE FRESH, 랄라블라 직영매장 및 가맹점 배달 서비스 이용 고객의 클레임 처리 등을 위함
(제 1조의 수집항목 중 연락처만 위탁함)
㈜옴니텔, ㈜오드래빗, 한국선불카드, ㈜호텔일일구, GS넷비전, 하이퍼, GS네트웍스, 해광, 라인물류, 비책, 즐거운, 갤럭시아, 스마트콘 이벤트 응모 당첨자 확인 및 경품 발송
(이벤트 진행 시에만 제공함, 제 1조의 수집항목 중 성명,연락처,주소정보만 위탁함)
(주)엠티에스컴퍼니 SMS, LMS, MMS, 카카오 알림톡, 친구톡, 친구톡+이미지 등
세부업체리스트 물품 배달, 커뮤니케이션 등의 업무 처리 위함
(제 1조의 수집항목 성명, 연락처만 위탁)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범위

회사의 “우친” 서비스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 정보를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법령 규정에 의하여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① 배송업무대행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
  • ②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③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④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⑤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친 경우
  • ⑥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⑦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⑧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⑨ 형(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4조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 1. 회사의 “우친” 가입 시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 또는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해 `동의` 또는 `미동의`를 선택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동의`를 선택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단,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동의없이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할 수 있습니다.

    • ① 정보통신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을 이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ㆍ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적인 동의를 받는 것이 뚜렷하게 곤란한 경우
    • ② 그 밖에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2.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에 관한 사항(필수)에 대해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나, 동의를 거부할 경우 회사의 “우친” 가입 서비스 이용을 할 수 없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우친”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보유기간의 경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 ① “우친” 배송업무대행자의 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보존 기간에 따라(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②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2. 파기방법
    • ①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②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합니다.
  3. 3. 휴면계정 전환
    개인정보보호법 제 39조의 6(개인정보의 파기에 대한 특례)에 근거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배송업무대행자가 1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경우, 개인정보를 휴면계정으로 처리하여 파기하거나 분리보관 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휴면계정 처리 예정일로부터 30일 이전에 해당 사실을 전자메일, 서면, SMS 등의 방법으로 사전 통지합니다.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ㆍ의무

  1. 1.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으며, 만 18세 미만은 “우친” 배송업무대행자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2. 2.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법 제35조 제4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①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② 다른 사람의 생명 ·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③ 공공기관이 다음 각 항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가. 조세의 부과 · 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나. 「초ㆍ중등교육법」및「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다. 학력ㆍ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라. 보상금ㆍ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마.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3. 3.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ㆍ삭제)에 따라 정정ㆍ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4. 4.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 정지 등)에 따라 처리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처리 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 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②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③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④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 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5. 5. 배송업무대행자는 언제든지 “우친” APP의 “마이페이지"등을 통하여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를 열람, 정정 처리하실 수 있으며, 당사의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전자우편 또는 서면으로 요청하신 경우 열람, 정정, 삭제 처리 해드리겠습니다. 단, 배송업무대행자 아이디(ID), 성명은 정정이 불가능하며, 개명으로 인한 성명 변경 및 행정상의 문제로 인한 주민(사업자)등록번호 변경은 예외적으로 허용될 수 있습니다. 기타 법률에 따라 정정 또는 삭제가 금지되거나 제한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처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에는 다른 법률에 따라 개인정보의 제공을 요청 받는 경우가 아닌 한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만약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 결과를 제 3자에게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6. 6. 배송업무대행자 가입 등을 통해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에 대해 배송업무대행자님께서 동의하신 내용을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동의 철회는 “우친” APP 내 "회원탈퇴"를 통해 처리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이메일 등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개인정보의 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다만 법률 또는 약관의 규정에 따라 이 배송업무대행자님의 개인정보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처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7조 광고성 정보 전송

  1. 1. 회사는 배송업무대행자가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를 한 경우, 행사내용 등을 발송할 수 있으며 전송된 전자우편, 문자(SMS), 앱 푸쉬(APP PUSH), 카카오 알림톡 등에는 회사가 발송하는 내용임을 배송업무대행자가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하고, 수신거부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 ① 광고성 정보 전송 시 명시사항
      - 회사는 정보통신망법의 관련 규정에 따라 광고성 정보 전송 시 광고표시, 수신거부방법, 상호 및 연락처 표시 등 명시사항을 준수합니다.
    • ② 광고성 정보의 수신 동의 여부 확인
      - 회사는 정보통신망법의 관련 규정에 따라 매 2년마다 광고성 정보의 수신 동의 여부 확인을 진행합니다.
    • ③ 수신 동의 여부 확인 시 전송자의 명칭, 수신동의 날짜 및 수신에 동의한 사실, 수신 동의에 대한 유지 또는 철회 의사를 표시하는 방법을 수신자에게 고지합니다
  2. 2. 회사의 반복적인 광고성 정보 전송으로 인하여 서비스 제공에 장애가 일어나는 경우 등에는 역무의 제공을 거부할 수 있도록 배송업무대행자에게 그 사실을 통지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제도적 관리

회사는 배송업무대행자님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1. 배송업무대행자님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형태로 전송 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2. 2. 회사는 암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서버(SSL)를 구축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3. 3. 해킹 등에 의해 배송업무대행자님의 개인정보가 유출 또는 변조되는 것을 방지하고, 허가 받지 않은 비정상 접근 등을 차단하기 위한 2중 방화벽 및 침입방지시스템, 데이터베이스 보안시스템, 고객정보의 암호화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4. 회사는 개인정보처리직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담당직원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본 방침의 준수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문제가 발견될 경우 바로 시정조치 하고 있습니다.
  5. 5. 그 외 내부관리자의 실수나 기술관리 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상실, 유출 등이 유발될 경우 회사는 즉각 배송업무대행자 님에게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을 강구할 것 입니다. 그밖에 회사는 배송업무대행자님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배송업무대행자 개개인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주민등록번호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배송업무대행자의 쿠키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담당자 및 신고처

  1. 1. 회사는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충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① IT부문장(상무)
    • 2)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① DI-TFT : 양종범(02-2006-3561,woodel20@gsretail.com)
  2. 2. 기타 여러 개인정보침해 관련 민원에 대해 유관기관 또는 부서로 신고 하실 수 있으며, 접수된 신고에 대해 회사는 신속하고 충분하게 답변을 드릴 것 입니다.
    • 1)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http://privacy.kisa.or.kr / 전화:(국번없이)118)
    • 2)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http://spo.go.kr / 전화:(국번없이)1301)
    • 3)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http://cyberbureau.police.go.kr / 전화:(국번없이)182)

제11조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 의무

  1. 1. 정부의 정책 또는 회사의 정책에 따라 본 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전에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것 입니다.
  2. 2.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0년 12월 15일부터 시행되며, 종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으로 대체 됩니다.
    • - 공고일자 : 2020년 12월 7일
    • - 시행일자 : 2020년 12월 15일

개인정보 처리방침(수집,이용 등)

(주)지에스리테일(이하 "회사"라 함)의 "우리동네 딜리버리"(이하 "우딜"이라 함)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를 적극적으로 보호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이하 정통망법) 등에 관한 법령에 의거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관계 법령, 지침 및 회사 내부 운영 방침의 수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에 대해서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방법에 따라 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배송업무대행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처리방침을 수립ㆍ공개 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수집 항목 및 보유ㆍ이용기간

회사의 “우딜” 배송업무대행자들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수 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으며 각각 기호와 필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별도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이며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는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즉시 파기됩니다.

구분 개인정보 수집 항목 수집 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필수정보 성명,연락처,주소,전자우편 사진,운행정보,은행계좌번호 시스템 접속 정보
(ID, PW)
  • - 회원 관리
  • - 소득세법, 기타 관련 법령 준수
  • - 비용지급, 기타 세금 지급
  • - 배송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화, 문자, 이메일 및 카카오톡 등을 활용)
  • - 업무 지원 요청
  • - 공지, 안내등을 위한 의사소통 전달
  • - 새로운 서비스 및 이벤트 정보 제공
  • - 배송업무대행자 대상 이벤트 실시 및 경품 제공
이용계약 종료 시까지
이름, 사진 - 배송에 대한 만족도 조사
개인위치정보 (“우딜” 서비스의 배송업무대행자) 실시간 배송 위치 확인 및 향후 배송서비스 개선 배송 완료 후 1년까지
주민등록번호 - 소득세법(원천징수세액 영수 등), 기타 관련 법령 준수 개별 법령에 정해진 기간까지
기타

단, 고객클레임 사후 A/S 대응을 위해 회원탈퇴 후 3개월은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보관하며,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이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 정보를 보관 합니다.

※ ‘고객클레임 사후 A/S대응은 명의도용, 불/편법 행위 등 회원 및 회사의 권리나 이익을 침해하는 일체의 행위 대응을 포함하며, 보관하는 회원정보는 최소한의 개인 식별 정보(암호화된 이름 및 핸드폰번호)로 한정합니다.

※ 관계 법령에서 정한 기간동안 보관하는 회원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가.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2. 나.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3. 다.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1. 회사의 “우딜”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외부 전문업체에 다양한 고객서비스 이행을 위한 업무를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되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2. 위탁 기간의 경우 위탁 계약 종료시 까지 지속됩니다.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주식회사 비욘드아이앤씨 물품배달, 커뮤니케이션 등 배달관제, 소득세, 비용지급 등 업무처리
(제 1조의 수집항목 전체 위탁함)
GS25, GS THE FRESH, 랄라블라 직영매장 및 가맹점 배달 서비스 이용 고객의 클레임 처리 등을 위함
(제 1조의 수집항목 중 연락처만 위탁함)
㈜옴니텔, ㈜오드래빗, 한국선불카드, ㈜호텔일일구, GS넷비전, 하이퍼, GS네트웍스, 해광, 라인물류, 비책, 즐거운, 갤럭시아, 스마트콘 이벤트 응모 당첨자 확인 및 경품 발송
(이벤트 진행 시에만 제공함, 제 1조의 수집항목 중 성명,연락처,주소정보만 위탁함)
(주)엠티에스컴퍼니 SMS, LMS, MMS, 카카오 알림톡, 친구톡, 친구톡+이미지 등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범위

회사의 “우딜” 서비스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 정보를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법령 규정에 의하여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① 배송업무대행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
  • ②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③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④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⑤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친 경우
  • ⑥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⑦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⑧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⑨ 형(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4조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 1. 회사의 “우딜” 가입 시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 또는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해 `동의` 또는 `미동의`를 선택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동의`를 선택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단,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동의없이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할 수 있습니다.

    • ① 정보통신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을 이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ㆍ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적인 동의를 받는 것이 뚜렷하게 곤란한 경우
    • ② 그 밖에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2.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에 관한 사항(필수)에 대해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나, 동의를 거부할 경우 회사의 “우딜” 가입 서비스 이용을 할 수 없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 “우딜”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보유기간의 경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 ① “우딜” 배송업무대행자의 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보존 기간에 따라(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②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2. 파기방법
    • ①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②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합니다.
  3. 3. 휴면계정 전환
    개인정보보호법 제 39조의 6(개인정보의 파기에 대한 특례)에 근거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배송업무대행자가 1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경우, 개인정보를 휴면계정으로 처리하여 파기하거나 분리보관 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휴면계정 처리 예정일로부터 30일 이전에 해당 사실을 전자메일, 서면, SMS 등의 방법으로 사전 통지합니다.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ㆍ의무

  1. 1.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으며, 만 18세 미만은 “우딜” 배송업무대행자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2. 2. 회사 “우딜”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법 제35조 제4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①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② 다른 사람의 생명 ·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③ 공공기관이 다음 각 항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가. 조세의 부과 · 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나. 「초ㆍ중등교육법」및「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다. 학력ㆍ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라. 보상금ㆍ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마.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3. 3.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ㆍ삭제)에 따라 정정ㆍ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4. 4.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 정지 등)에 따라 처리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처리 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 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②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③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④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 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5. 5. 배송업무대행자는 언제든지 “우딜” APP의 “마이페이지"등을 통하여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를 열람, 정정 처리하실 수 있으며, 당사의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전자우편 또는 서면으로 요청하신 경우 열람, 정정, 삭제 처리 해드리겠습니다. 단, 배송업무대행자 아이디(ID), 성명은 정정이 불가능하며, 개명으로 인한 성명 변경 및 행정상의 문제로 인한 주민(사업자)등록번호 변경은 예외적으로 허용될 수 있습니다. 기타 법률에 따라 정정 또는 삭제가 금지되거나 제한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처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에는 다른 법률에 따라 개인정보의 제공을 요청 받는 경우가 아닌 한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만약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 결과를 제 3자에게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6. 6. 배송업무대행자 가입 등을 통해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에 대해 배송업무대행자님께서 동의하신 내용을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동의 철회는 “우딜” APP 내 "회원탈퇴"를 통해 처리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이메일 등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개인정보의 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다만 법률 또는 약관의 규정에 따라 이 배송업무대행자님의 개인정보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처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7조 광고성 정보 전송

  1. 1. "우딜"은 배송업무대행자가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를 한 경우, 행사내용 등을 발송할 수 있으며 전송된 전자우편, 문자(SMS), 앱 푸쉬(APP PUSH), 카카오 알림톡 등에는 "우딜"이 발송하는 내용임을 회원님이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하고, 수신거부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 ① 광고성 정보 전송 시 명시사항
      - 회사는 정보통신망법의 관련 규정에 따라 광고성 정보 전송 시 광고표시, 수신거부방법, 상호 및 연락처 표시 등 명시사항을 준수합니다.
    • ② 광고성 정보의 수신 동의 여부 확인
      - 회사는 정보통신망법의 관련 규정에 따라 매 2년마다 광고성 정보의 수신 동의 여부 확인을 진행합니다.
    • ③ 수신 동의 여부 확인 시 전송자의 명칭, 수신동의 날짜 및 수신에 동의한 사실, 수신 동의에 대한 유지 또는 철회 의사를 표시하는 방법을 수신자에게 고지합니다
  2. 2. 배송업무대행자의 반복적인 광고성 정보의 전송으로 인하여 서비스 제공에 장애가 일어나는 경우 등에는 역무의 제공을 거부할 수 있도록 배송업무대행자에게 그 사실을 통지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제도적 관리

회사는 배송업무대행자님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1. 배송업무대행자님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형태로 전송 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2. 2. 회사는 암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서버(SSL)를 구축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3. 3. 해킹 등에 의해 배송업무대행자님의 개인정보가 유출 또는 변조되는 것을 방지하고, 허가 받지 않은 비정상 접근 등을 차단하기 위한 2중 방화벽 및 침입방지시스템, 데이터베이스 보안시스템, 고객정보의 암호화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4. 회사는 개인정보처리직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담당직원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본 방침의 준수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문제가 발견될 경우 바로 시정조치 하고 있습니다.
  5. 5. 그 외 내부관리자의 실수나 기술관리 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상실, 유출 등이 유발될 경우 회사는 즉각 배송업무대행자 님에게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을 강구할 것 입니다. 그밖에 회사는 배송업무대행자님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배송업무대행자 개개인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주민등록번호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업무대행자의 쿠키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담당자 및 신고처

  1. 1. “우딜”은 배송업무대행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충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① IT부문장(상무)
    • 2)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① DI-TFT : 양종범(02-2006-3561,woodel20@gsretail.com)
  2. 2. 기타 여러 개인정보침해 관련 민원에 대해 유관기관 또는 부서로 신고 하실 수 있으며, 접수된 신고에 대해 회사는 신속하고 충분하게 답변을 드릴 것 입니다.
    • 1)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http://privacy.kisa.or.kr / 전화:(국번없이)118)
    • 2)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http://spo.go.kr / 전화:(국번없이)1301)
    • 3)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http://cyberbureau.police.go.kr / 전화:(국번없이)182)

제11조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 의무

  1. 1. 정부의 정책 또는 회사의 정책에 따라 본 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전에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것 입니다.
  2. 2.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0년 8월 1일부터 시행되며, 종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으로 대체 됩니다.
    • - 공고일자 : 2020년 8월 18일
    • - 시행일자 : 2020년 8월 18일